Saturday, February 9, 2013

Modo Crash Course (2) Modeling

Face 를 delete 할때
그냥 backspace 키(delete 키만)를 누르면 vertex 는 그대로 있고 face 만 지워지는데
delete 키(Fn + delete)를 누르면 vertex 들도 같이 지워진다.

Edge 를 delete 할때
그냥 backspace 키(delete 키만)를 누르면 edge 만 지워진다.
delete 키(Fn + delete)를 누르면 엣지에 인접한 polygon 들도 같이 지워진다.

Edge 관련 툴 사용빈도
Edge Slice, Loop Slice 를 제일 자주 쓴다
Edge Extend (z) 도 자주 씀

Edge Slice
Edge Slice 는 매우 자주 쓰는 툴 (핫키는 C). 다른 프로그램에서는 Split polygon 에 해당

Edge Slice
왼쪽 툴의 Mesh Edit > Loop Slice (Alt+C) 를 이용해
Box 만들어서 가장자리를 둥글게 만들어보자
박스의 polygon loop (4면) 를 선택하고 그걸 Loop Slice 함
(Count = 2, Mode = Symmetry)
뷰포트에서 자르는 비율 조절 가능. 좌측아래 툴 옵션 > Loop Slice Slider 에서 해줘도 됨

Loop Slice
Edge 를 선택한 후 Alt + C 하고 커팅할 부분에 클릭하면 slice 될 선이 나타난다.
그 상태에서 슬라이스 할 위치를 조절해준 후 space 나 esc 눌러 빠져나가면 됨.
Loop Slice
계속 슬라이스 하려면 또다시 edge 를 선택한 후 alt + C 또는 ctrl + R (repeat command) 해주면 된다.

Axis Slice
cube 등을 균일하게 자르는데 편한 툴.
왼쪽 아래의 툴 파라메터에서 x, y, z 축으로 몇개로 자를건지를 세팅한 후, 자를 item 을 클릭해주면 된다.

Axis Slice (x, y, z 를 각각 1, 2, 3으로 주고 자른 것)
Flip
폴리곤들을 선택하고 F 키로 normal 을 뒤집어 flip 해줄 수 있다.
flip 된 폴리곤을 다시 원상복귀 해주려면 폴리곤들을 다 선택한 후
좌측의 툴 > Polygon 탭 > Align
해주면 된다.

Select와 함께 즉석 수정
T 누르면 폴리곤, 엣지, 버텍스를 바로 잡아서 수정 가능. 꽤 편한 기능이다.

T 눌러 수정하는 모습

Vertex들을 중앙에 정확히 align 하기
반으로 나눈 모델 중간의 단면 버텍스들을 정확히 중앙에 align 하려면 버텍스들을 선택하고
좌측 툴 > Set Position > Set Vertex Position > axis 를 x=0 으로 해줌

Vertex Join 툴
버텍스 두개를 선택하고 오른클릭해서 Join 선택해도 되고 좌측의 툴에서 Join 해도 된다.
나중에 선택한 쪽으로 가서 붙는다.

Filling Hole
뚫린 부분을 채우려면
구멍 주위 edge 선택하고 p 누르면 폴리곤으로 채워진다

Bridge 툴
cube 두개를 연결해서 긴 박스 모양을 만들어보자


하나의 메쉬 아이템에 cube 를 두개 만들어주고
마주보는 face 두개를 없애고 구멍 주위 엣지루프 두개를 선택하고 오른클릭 > Bridge
또는, face를 지울 필요 없이 마주보는 face 두개를 선택하고 오른클릭 > Bridge 하면 됨
Modo Bridge 예

Bevel 하기
1. Bevel 할 대상 (폴리곤 하나) 선택
2. Bevel 툴 선택 (핫키 : B)
3. 뷰포트 상에 클릭하면 툴 실행
4. Bevel 을 조절함
5. Space 누르면 툴 빠져 나옴
Modo Bevel 예

Edge Extend
뚫린 부분의 edge 로부터 face 를 extrude 하는데 자주 쓴다. shortcut 은 Z


Spin Edge
사람에 따라 사용 빈도가 매우 높은 툴. shortcut 은 V



키워드 : 모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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